바다 콧물이란 식물성 플랑크톤이 지나치게 많이 번식하여 녹색띠가 생기는 녹조가 심해지는 것입니다. 바다콧물에 대해 좀 더 알아보도록 해요.
바다 콧물이란
바다 콧물은 식물성 플랑크톤이 심각하게 많이 번식해 녹색띠를 만드는 녹조가 심해져 바다 표면이 끈적한 점액물질로 덮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점액질을 배출하는 특징을 가진 박테리아들은 정화되지 않은 폐기물들이 바다로 배출되면서 부영양화( 하천과 호수에 유기물과 영양소가 들어와 물속의 영양분이 많아지는 것)를 일으키고 식물성 조류 등의 미생물이 번식하면서 이들이 분비하는 점액질이 바다를 뒤덮게 되는 것이랍니다.
바다 콧물의 문제
바다 콧물은 해양 오염과 지구 온난화에 따른 수온 상승, 해류의 정체 등으로 질소, 인의 농도가 높아지고 이에 따라 식물성 플랑크톤이 심각하게 늘어나는 문제가 있습니다. 바다 콧물은 그 자체로 유해하지는 않지만 세균과 미생물의 숙주가 될 수 있고 끈끈한 점액이 해수면을 덮으면 바닷속 산소가 공급되지 않아 해양 생물의 대량 폐사라는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젤라탄성 물질이 썩어가는 해양생물의 시체를 감싸고 운반하기에 심한 악취와 다양한 질병을 유발하기도 한답니다.
바다 콧물의 대표적 사례
바다 콧물의 대표적 사례는 터키 북서부에 위치한 마르마라해입니다. 바다 콧물 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나는 지역으로 알려져 있고 대도시인 이스탄불 등 인근 육지에서 배출하는 오폐수와 해수 이동이 많지 않아 바다 콧물 현상이 자주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녹조를 막을 수 있는 방법
녹조를 막기 위해 생활하수를 충분히 정화하고 영양염류가 바다나 호수로 흘러들어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강이나 호수가에 식물을 심어 이미 유입된 영양염류를 흡수하고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경기도에서 발전소에서 나오는 배기가스를 이용해 미세조류를 배양, 녹조를 원천적으로 막을 수 있는 새로운 공법을 개발하였습니다. 그리고 녹조 현상을 이용해 농업용 비료, 새로운 에너지를 만드는 기술이 연구되기도 했습니다. 이는 환경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으나 근본적으로 생기는 녹조현상을 막기 위해선 친환경적인 방법으로 물을 빠르게 순환시키고 수질관리를 철저히 해 오염물질을 분해하는 미생물들에게 충분한 산소를 공급하면 녹조 피해를 막을 수 있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