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콜드게임'에 대한 궁금증

by 포포리치 2023. 3. 14.
반응형

'콜드게임'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봅시다.

 

콜드게임 정의

콜드게임은 심판이 운동경기 종료를 선언하는 게임을 말합니다.

 

 

콜드게임의 예시

 예로 야구에서 양 팀 모두 5회 이상 공격을 동일하게 진행한 뒤 해가 지거나 폭우, 분쟁 등의 이유로 경기를 진행할 수 없게 되었거나 양 팀 간의 점수차가 너무 많이 나서 더 이상 경기를 계속할 필요가 없을 때 심판이 경기를 종료시킬 때 쓰입니다. 승패는 그때까지의 득점에 따라 결정됩니다.

 

 

대회에 따라 경기시간의 제한, '몇 회까지 몇 점 이상 차이가 있을 때 경기를 그 횟수까지로 끝낸다'는 등의 규정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 규정에 의해 도중에 경기가 종료되었을 때도 '콜드게임'이라 합니다. 현재 한국 아마추어 야구에서 한 팀이 일방적으로 앞서고 있을 때도 사용이 됩니다. 5회 10점 이상의 차, 7회 7점 이상의 점수차가 나면 콜드게임이 선언됩니다.

 

어떤 이유로 심판이 경기의 일시중단을 선언한 뒤 다음날 남은 경기를 속행하는 서스팬디드 게임도 콜드게임에 속합니다.

타이게임, 노게임

종료했을 때 득점이 같을 경우 주심은 '타이게임'을 선언합니다. 악천후 등으로 5회 이전에 경기를 진행할 수 없게 되었을 경우 주심은 '노게임'을 선언합니다. 노게임은 경기가 시작은 되었지만 1~4회에서 중단이 되어 아예 처음부터 시작도 하지 않은 결과가 나올 때 쓰는 용어입니다.

 

콜드게임이 정식경기로 되었을 경우 경기가 종료될 때까지 기록된 개인과 팀의 기록을 모두 공식기록으로 계산합니다. 하지만 콜드게임이 타이게임이 되었을 때는 승리투수 및 패전투수의 기록만 제외합니다.

 

 


인터넷 검색하다 '콜드게임'이란 용어가 보여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