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눈 오는 날 운전 방법

by 포포리치 2022. 12. 17.
반응형

눈 오는 날 운전 어떻게 하시나요? 제가 사는 곳에 오전 내내 깃털 같은 느낌의 눈이 내렸습니다. 깃털 같은 눈은 금방 쌓였고 거리가 하얀 이불을 덮었어요. 쌓인 눈은 금방 얼어서 차 운행이 어려웠고 걷는 것조차 어려웠습니다. 참고로 이사한 지 얼마 안 되었고 사방이 엄청난 경사로에 위치해 있습니다. 솔직히 오르막과 내리막 길이 생각한 것보다 더 심각해 '이런 곳에서 어떻게 살아야 하나...'싶었습니다. 그래도 살아야겠죠. 유튜브를 통해 눈 오는 날 운전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출발전

제가 본 영상에서 이런 말씀을 하셨습니다. '초보 운전자는 절대로 눈 오는 날 운전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이유는 눈 오는 날 운전을 하지 않는 것이 나 자신과 상대방을 지키는 길이다'라고요. 하지만 운전을 하지 않으면 안 되는 상황이 있죠? 그런 날을 위해 미리미리 눈 오는 날 운전 방법에 대해 공부해봅시다.

 

1. 세워 둔 차에 눈이 많이 덮였으면 치워 줍니다. 앞유리, 뒷유리는 와이퍼 사용을 하시면 됩니다.

2. 앞 유리와 뒷 유리 김서림 제거 후 시야 확보를 합니다.

3. 움직이기 전 전조등이나 필요시 안개등도 켜 줍니다.

4. 평소보다 더 느리게 서행하며 움직입니다.

5. 내 차량의 동선을 나타내는 방향 지시등을 꼭 꼭 켜줍니다. 그래야 상대방과 의사소통이 가능해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출발 후

1. 폭설로 인해 시야가 뿌옇거나 정체되는 구간이 있으면 비상등을 켜서 내 차량의 위치를 알려 줍니다.

2. 주행 시 갑자기 정체되면 비상등을 켜고 룸미러, 사이드미러 확인을 하며 주변을 살펴봅니다.

3. 평상시보다 20%~30% 감속 운전해야 합니다. 미끄러운 노면으로 브레이크를 밟았지만 제 기능을 하지 못해 미끄러질 수 있습니다. 충분한 안전거리를 두고 서행해야 합니다.

 

*중요: 눈이 오는 날은 브레이크를 한 번에 밟아 세우면 미끄러질 위험이 있습니다. 여러 번 조금씩 밟아서 속도를 낮춰주는 것이 좋습니다.

 

경사로 운전 시

내리막과 오르막 길을 운전할 때는 과도한 브레이크보다는 엔진 브레이크 및 저단 기어를 사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풋브레이크와 엔진 브레이크의 차이*

풋 브레이크: 발로 밟는 브레이크는 차의 타이어를 멈추는 역할을 합니다. 눈 오는 날 잘 못 사용 시 차가 미끄러질 수 있습니다.

엔진 브레이크: 빗길, 눈길, 얼음길, 블랙아이스 길에 사용합니다. 차를 세우는 목적이 아닌 감속을 위한 목적으로 사용합니다.

 

*오트 차량에 엔진 브레이크 사용 방법*

기어를 D에 놨을 때 자동으로 변속이 된다. 자동으로 변속되는 것을 막는 것이 엔진 브레이크이다. 엔진 브레이크 사용 시 브레이크에 발을 떼고 기어를 제일 높은 순서에서 제일 낮은 순서(4단->3단->2단->1단)로 차근차근 변속을 시켜주면 됩니다. 하지만 운전에 서툰 분들은 이렇게 기어 변속하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라고 합니다. 연습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저 역시도 늘 오토(D)로 운전을 합니다. 운전할 때 기어 변경하는 것을 연습해 보아야겠어요.

 

 

또한 오르막길(미끄러운 길)은 무조건 2단으로 두고 출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오르막길에서 차량이 미끄러질 때 ESC를 OFF 시켜 줍니다.  내리막길에선 ESC를 다시 켜줍니다. 이번엔 1단으로 두고 내려갑니다. 필요시 풋브레이크를 살짝 밟았다 떼었다 하며 감속시켜 줍니다. 

 


* 브레이크 밟을 때 한 번에 꾹 밟지 마시고 조금씩 밟고 떼고를 반복해 감속시켜 주어야 한다는 것!! 꼭 기억해주세요. 또한 귀찮지만 체인 설치가 정답이라고 하니 참고해주세요. 모두들 눈 오는 날 운전 방법 숙지하시고 안전 운전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일상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산타클로스  (0) 2022.12.22
캐모마일과 레몬 밤  (0) 2022.12.18
난방비 절약하는 방법  (0) 2022.12.16
보일러 동파 예방법  (0) 2022.12.14
번역기 사이트 모음  (0) 2022.12.1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