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식품첨가물을 사용하는 이유와 가공식품(소세지, 어묵 등)을 건강하게 먹을 수 있는 방법

by 포포리치 2024. 7. 15.
반응형

식품첨가물을 사용하는 이유와 가공식품을 그나마 건강하게 먹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요.

 

 

1. 가공식품이란 무엇일까?

-농, 임, 축, 수산물 등에 식품 또는 식품 첨가물을 가하거나 원래 음식 모양을 알아보기 어려울 정도로 분쇄하거나 절단 등을 시킨 음식, 모양을 변형 시킨 음식을 서로 혼합하거나 그 혼합물에 식품이나 식품첨가물을 사용해 제조, 가공, 포장한 것을 말합니다.

 

여기서 식품 첨가물이란 식품을 가공, 조리할 때 식품의 품질을 유지시키기 위해 맛을 높이고 색을 유지하게 하는 등의 이유로 식품 원래의 성분 이외에 첨가하는 물질을 말한답니다.

 

2. 식품첨가물을 사용하는 이유가 무엇일까?

식품첨가물을 사용하는 첫번째 이유는 더 맛있게 먹을 수 있도록 맛과 향을 높이는 것인데 착향료, 감미료, 착색료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우리가 좋아하는 아이스크림, 사탕 등에 사용합니다.

 

 

두번째 이유는 더오래, 더 안전하게 먹을 수 있도록 지켜주기 위해서 인데 보존료와 산화방지제를 사용합니다. 햄, 소시지 등에 사용됩니다.

 

 

세번째 이유는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를 보충해 주기 위해서인데 '영양강화제'가 있습니다. 우유에 들어 가 있는 캴슘, 비타민 등이 있습니다

 

 

네번째 이유는 부드럽게, 더 식감이 좋게 만들기 위해서 인데 팽창제, 중점제, 유화제가 있습니다. 부드러운 빵에 많이 사용됩니다.

 

3. 가공식품을 건강하게 먹을 수 있는 방법(식품 첨가물 줄이는 방법)

첫째, 식품을 구입할 때 첨가물이 얼마나 들어 가 있는 지 확인하고 많이 들어간 것은 피합니다.

 

둘째, 식품 뒷면에 표시되어 있는 사항들을 확인 후 용어가 생소한 첨가물인 경우 구입을 피합니다.

예) 첨가물이 3개인 음식과 첨가물이 5개인 음식 중 첨가물이 3개인 음식을 구입합니다.

 

셋째, 요리하기 전 물에 헹궈내거나 데쳐서 먹습니다

- 햄, 소세지: 이산화타트륨과 발색제 등이 들어 있으니 '끓는 물에 3분' 데쳐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 통조림 옥수수 : 방부제와 산화방지제가 다량 들어 있으니 채에 받쳐 찬물에 훼군 후 먹는 것이 좋습니다.

- 두부와 단무지: 두부에는 소포제가 들어 있고 단무지는 감미료, 사카린나트륨이 들어 있습니다. 찬물에 잠깐이라도 담가놓은 후 먹는 것이 좋습니다.

- 어묵: 소르빈산칼륨이 들어있습니다. 요리 전 미지근한 물에 담가 놓은 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넷째, 될 수 있으면 자연식품을 먹도록 합니다.

- 바나나 우유 대신 바나나와 우유를 사서 먹고 딸기 우유 대신 딸기와 우유를 사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가공식품이 무엇인지, 첨가물을 사용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첨가물이 들어간 가공식품을 조금이나마 건강하게 먹을 수 있는 방법으로 알아보았습니다. 저는 '가공식품'을 정말 많이 먹는데요. 앞으로는 강공식품을 먹되 첨가물을 줄여서 먹을 수 있도록 노력해 보아야 겠습니다. 우리 같이 건강하게 먹을 수 있도록 노력해 보아요.

 

 

2024.07.14 - [일상정보] - '위궤양' '위염' 재발 방지를 위해 이것을 먹는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