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추석의 어원과 추석놀이

by 포포리치 2023. 9. 18.
반응형

곧 추석이 다가옵니다. 추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요

 

추석

 

추석이란

가을의 한가운데 달, 팔월의 한가운데 날이라는 뜻이 있고 음력 팔월 보름을 일컫는 말입니다.  가배, 가배일, 가위, 한가위, 중추, 중추절, 중추가절이라고 합니다. 가위나 한가위는 순수한 우리말입니다. 가배는 가위를 이두식의 한자로 사용하는 말입니다.

 

 

 

 

추석의 어원

추석을 글자대로 풀이하면 가을 저녁, 가을의 달빛이 가장 좋은 밤이라는 뜻입니다. 달이 유난스레 밝은 좋은 명절의 의미를 뜻합니다. 신라중엽 이후 한자가 퍼지게 된 후 중국인이 사용한 중추, 월석 같은 말을 합해 축약해 '추석'이라 했다는 설이 있습니다. 중추절이라 함은 가을을 초추, 중추, 종추로 나우었을 때 추석이 음력 8월 중추에 해당해 붙은 이름입니다.

 

 

추석 놀이

추석에 하는 놀이는 강강술래, 줄다리기, 기마싸움, 소놀이, 거북놀이, 소싸움 같은 놀이를 합니다. 보름 명절 추석 같은 날 강강술래가 중심을 이룬다고 합니다. 추석놀이는 단순한 놀이외 풍농을 기원하고 예축하는 신앙적인 의미도 있습니다.

 

1. 강강술래

강강술래는 풍요를 상질하는 달에 비유되는 놀이입니다.보름달은 농경사회에서 퐁요를 상징합니다. 또한 여성은 생산의 주체이기에 여성 자체가 풍요를 상징하는 존재입니다. 정월대보름 '만월'은 만삭의 여성으로 비유됩니다. 

 

2. 소놀이와 가북놀이

멍석을 쓰고 소 모양으로 가장해 집집마다 찾아다니며 즐겁게 놀아주고 음식을 나누어 먹는 풍년 기원 놀이입니다. 소는 농부와 마차가지로 농사일을 하는 존재로 생구라 할 정도로 가족의 일원으로 여겼습니다. 거북은 십장생에도 등장하는 영물입니다. 수신과 농경신의 기능을 말합니다.

 

 

 

3. 가마싸움과 원놀이

1900년대 초까지 경북 의성 지역에서 전해오던 서당 학동들의 놀이가 가마싸움입니다. 추석 때 훈장이 차례를 지내기 위해 고향으로 돌아가 서당을 비우면 놀이가 시작됩니다. 글공부에 해방된 학동들이 모여 나무로 가마를 만들어 놀이를 했다고 합니다.

 

4. 씨름

남자들의 힘을 자랑하는 놀이가 씨름입니다. 5월 다온, 음력 7월 백중에도 하지만 추석놀이로도 많이 즐깁니다. 

 

5. 소싸움

봄부터 여름내 소먹이는 머습들이 산등성이와 강변에서 소싸움을 붙여 마을에서 가장 힘쎈 소를 뽑습니다. 이렇게 뽑힌 소는 극진한 대접을 받고 보약까지 먹인다고 합니다.

 

6. 조리희(줄다리기)

정월대보름에 많이 하지만 지역에 따라 추석에도 합니다.

 

 

2023.09.13 - [일상정보] - 몸에 좋고 담백한 싸리버섯

반응형

댓글